본문 바로가기

다욧 매거진

식욕이 왕성해지는 겨울, 어떻게 다이어트할까?

식욕이 왕성해지는 겨울, 어떻게 다이어트할까?

 

 

 

 

 

 

 

요즘 유난히 식욕이 왕성해져서 고민이신 분들 있으신가요?

저야 뭐 365일 식욕이 왕성하긴 하지만 요즘들어 더더더 식욕이 왕성해지고 있어서 고민이에요.

배가 고픈건 아닌데 끈임없이 뭔가가 먹고 싶은 요즘 ㅠ_ㅠ

근데 이게 저뿐만이 아니더라고요~ 겨울에 왕성해지는 식욕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진짜 겨울에 식욕이 왕성해지는걸까요? 맞다면 왜 그런지 궁금하잖아요.

그래서 제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들이기 위해 겨울에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와 그럼 겨울에는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효과적일지 알아봤어요.

 

 

 

 겨울에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

 

 

 

 

 

 

 

날이 추워지면 우리 몸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피하지방을 늘려 살이 쉽게 찌고 일조량에 따른 호르몬 영향때문에 식욕이 더욱 증가된다고 해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이 열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쓰고 그만큼 많은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더욱 많이 먹어야 하니 계속해서 음식을 찾게 되는것지죠~

동물들 같은 경우 겨울을 나기 위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피하지방층을 두껍게 만들어 찬 기운이 몸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고 추운 겨울에 생명 유지를 위해 몸속에 지방을 많이 쌓아야 하는데 사람은 명확하게 증명된것은 엇으나 체온이 내려가면 에너지를 더욱 만들기 위한 호르몬들이 나오고 이러한 과정에서 에너지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공복감이 커지고 식욕이 늘게 된다고 볼 수 있죠.

 

 

겨울에는 에너지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쓰기때문에 식욕을 잘 참아낼수만 있다면 사실 살을 빼기도 쉬운 계절이 겨울이에요. 식욕이 왕성해지나 본인의 의지가 있다면 살빼기 좋은 계절 겨울!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겨울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세요.

평소에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것은 중요하지만 겨울에는 특히나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시는것이 중요해요.

몸이 피곤하면 우울함이 생기는데 이를 달래기 위해 우리는 보통 음식을 찾죠~

또한 밤 12~새벽 2시에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살이 찌기 쉽다고 합니다.

 

◆ 건강한 식습관을 갖아주세요.

겨울철에는 운동향이 줄어든 만큼 제철 식단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것이 좋으며 몸과 정신에 생기와 활력을 불너넣어주는 기능을 하는 호르몬인 세라토닌 호르몬이 풍부한 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해주시는것이 좋아요.

단백질 식품 중에도 트립토판이 풍부한것은 장에서 소화, 흡수되어 그 일부가 세라토민 호르몬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로 이 온도를 유지하는것이 가장 좋답니다.

겨울철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피하지방을 늘려 쉽게 살이 찌고 살이 찌면 잘 빠지지 않는 허벅지와 종아리는 겨울철에 더 찌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한다면 살이 찌는것을 방지할 수 있겠죠?

 

◆ 따뜻한 차를 즐겨마셔주세요.

겨울에는 따뜻한 음료 판매가 급증하는것처럼 살이찌는 것을 예방하려면 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고 녹차, 율무차, 레몬차 등 자연 식품으로 만든 따뜻한 차를 즐겨 드시는것이 좋답니다.

차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식욕 조절을 해줄 뿐만 아니라 녹차나 율무차 같은 차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붓기를 빼는데도 효과를 지니고 있답니다.

 

야식의 유혹으로 부터 벗어나세요.

밤이 길어지는 겨울철에는 야식의 유혹이 더욱더 커지는 계절이죠.

저녁을 먹어도 뭔가 땡기는 겨울철 긴긴밤, 야식을 피하기 어렵다면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계단활용 및 몸을 자주 움직여주세요.

겨울철에는 추워지면서 운동을 잘 하지 않게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몸의 활동량을 늘리는것이 좋으며 효과적으로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것이 좋아요~ 엘레베이터를 이용하기 보단 계단을 이용하는 습관이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닌 습관을 길러주세요.

또한 실내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세요.

체온이 낮아질수록 우리의 몸은 생존본능에 따라 에너지를 축적하려고 하기 때문에 몸을 차갑게 놔둘수록 에너지 축적량이 높아지며 살이 찔 확률이 커진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겹 옷을 껴입거나 수면양말, 담요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 타이트한 옷을 입어주세요.

여름에 비해 살이 찐걸 쉽게 인식할 수 없어 더욱 나태해지는 계절이 겨울이죠.

이럴때는 타이트한 옷을 입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랍니다. 식사량이 많을것 같거나 음주를 해야하는 모임에 참석할 때는 타이트한 옷을 입어 몸에 적절한 김장감을 갖는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