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매거진

중국발 미세먼지 발생이유 도대체 뭘까?!

중국발 미세먼지 발생이유 도대체 뭘까?

 

 

 

정말 요즘 우리에게 자주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지요. 바로 미세먼지 인데요.

어제는 평소에 10배에 해당하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가득했다고 하는데요. 오늘도 바깥에 미세먼지가 잔뜩 끼어있어요. 하늘을 보면 정말 퍼런 하늘을 볼 수 없고 뿌옇게 먼지가득한 모습밖에 찾아 볼 수 없는거같아요. 불과 몇년전만해도 가끔씩 찾아오는 황사정도가 불청객이었는데, 언제부턴가 이 황사보다 훨씬 입자가 작아서 일반 마스크로는 걸러지지도 않는 미세먼지가 불청객으로 찾아오고 있어요. 특히 날씨가 따뜻해지면 이 미세먼지는 더욱 심해진다고 하니 이제부터 시작되는 봄여름 가을.. 앞으로가 더욱 걱정인것 같습니다.

 

 

 - 미세먼지 발생이유는?

 

 

중국의 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석탄의 사용량이 급증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미세먼지들이 대기중에 많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런 미세먼지들이 서풍이나 북서풍을 타고서 우리가 사는 한국까지 날라오게 된 것이랍니다.

 

 

 

 - 미세먼지 피해야되나?!

 

 

네 물론입니다! 그동안 미세먼지와 관련된 일들이 우리에게 없었기 때문에 어찌보면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입자가 워낙 작기때문에 기도에서 걸리지지 못하고 몸속에 침투해서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이런것들이 약간은 몸에 지장이 없을지 몰라도 점점 쌓이게되면 악영향을 끼치게 되고 말겠지요. 그래서 이렇게 미세먼지가 심한날에는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한답니다.

 

 

 

 

 - 미세먼지 대처방법!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건 미세먼지를 최대한 접하지 않는것입니다. 바로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는것인데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외출을 해야한다면?!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우산이나 모자를 써서 미세먼지를 직접적으로 접하지 않는것이 좋답니다. 또한 외출한뒤에는 깨끗이 씻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 어떤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나?!

 

 

제가 이 미세먼지에 관심을 가지게 된것도 이번에 중국여행을 준비하면서 인데요. 저도 사실 미세먼지에 대해서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여러가지 기사들을 살펴보면서 아.. 이제 미세먼지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고 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마스크도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회용 마스크로는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없답니다. 식약청에서 인증한 마스크를 구매하는것이 좋다고 해서 저도 그런걸로 구매를했어요!

 

KF80, KF94, KF99등 이런 황사마스크로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하시는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KF80은 80%를 걸러낸다는뜻이고 94는 94%, 99는 99% 걸러낸다는뜻이라고 합니다! 기억하세요.

특히 저처럼 미세먼지의 본고장인 중국에 가게 된다면 더더욱 이런것이 중요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