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욧 매거진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는 어떨까?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는 어떨까?

 

 

 

 

 

 

 

비오는 월요일 아침입니다. 안그래도 싫은 월요일 출근길에 비까지 와서 더욱 힘드네요^^..

그렇다고 쳐져만 있을 수는 없으니 모두다 화이팅!

 

 

오늘 비가 와서 더 아쉬운건 라이딩을 할 수 없는 날씨기 때문이에요 ㅠ_ㅠ

요즘날씨 라이딩하기에 딱 좋은 날씨죠!

최근 유난히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진것 같아요~ 그와 함께 자전거 매출도 쭉쭉 올라갔다고하네요.

 

특히나 기존에 비해 여자분들이 자전거 구매 비율이 상당히 증가했다고해요~

전년대비 여자분들의 자전거 구매량은 20%나 증가했다고 하네요.

 

여자분들이 자전거를 구매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때문이죠!

이렇게 자전거로 다이어트를 하려는 여자분들이 증가하면서 바이어트족이라는 말이 생겨났답니다.

바이어트족은 바이사이클과 다이어트의 합성어로 자전거를 타면서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죠~

바이어트족이 늘어난 지금 이 시점에 정말로 자전거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요?

 

 

자전거는 한시간 정도 탔을 때 속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500칼로리 정도의 열량을 소모하게 된다고 합니다.

칼로리를 소모하는 유산소 운동인데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가 있겠죠?

 

조금 더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할게요.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

 

 

 

큰 근육을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전거

 

 

 

 

 

 

 

자전거는 대퇴사두근, 대퇴사이두근, 둔근을 사용하고 다리와 엉덩이 사이의 지근등 신테 중 가장 큰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이랍니다. 이렇게 근육이 발달하면 지방을 태울 수 있는 능력이 커지게 되니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지방 산화에 도움을 주는 사전거

 

 

 

 

 

자전거를 오래 타면 다리의 모세혈관을 발달시켜 주고 혈약 공급이 늘어 근육 활동을 도와주며 이와 함께 근육 세포에 지방을 태우는 미토콘드라이도 성장하기 때문에 산소의 유입과 지방 산화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자전거를 오래 타면 지구력이 생기는데 이런 지구력 훈련은 지방산 단백질과 지방 효소를 높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근육 내에 저장된 지방산 이동을 더 효과적으로 돕고 더 많은 산소를 이용하고 더 많은 지방을 태우게 된답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자전거

 

 

 

 

 

자전거를 탈때 한시간당 500칼로리 정도가 소모되고 일주일이면 4000칼로리가 소모하며 체내 소비칼로리와 기초대사량을 높여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러한 다이어트 효과도 그냥 자전거를 탄다고 해서 효과를 보는것이 아닌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답니다.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 주의해야할 사항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를 위한 주의사항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고르기

 

자전거를 효과적으로 타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형에 꼭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안장의 높이는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쭉 폈을때 발꿈치가 아래로 놓인 페달에 닿는 정도의 높이가 적당고 핸들과 안장의 거리는 앉아서 핸들을 잡았을 때 상체가 45도 숙여지는 거리가 정당하다고 합니다.

 

 

과식하지 않기

 

자전거 다이어트를 하면서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과식하지 않기랍니다.

라이딩은 상당히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지만 라이딩이 끝나고 나면 엄청난 식욕을 느끼기 때문에 자전거를 탄 후에 관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는것이 중요하답니다.

 

 

별도의 근력운동 해주기

 

자전거는 전신 운동이지만 자전거를 잘 타기 위해서는 복근과 허리, 엉덩이와 허벅지에 이르는 핵심 근육을 잘 발달시키고 팔다리 힘도 길러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근력 운동을 해서 부위를 단련해야 자전거 실력도 늘고 보기 좋은 몸매가 된답니다.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자전거!  자전거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주의사항도 명심하시고 안전하게 자전거 타시고 다이어트도 효과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