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매거진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소화잘되는음식 드세요!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소화잘되는음식 드세요!

 

 

 

한국인의 90%가 앓고 있다고 하는 질병,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위염이랍니다. 심하든 심하지 않든 한국인이라면 대부분이 이 위염을 앓고 있는데요.

건강검진을 받느라 위 내시경을 받아보면 대부분 위염진단을 받게 되지요.

바로 한국 음식들이 맵고짠 자극적인 음식이 많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회식이다 뭐다 활성화된 술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위염이 생기는건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생활을 하다가 위염이 심해져서, 혹은 과식때문에, 혹은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가 종종 생기기 마련이에요. 물론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한것은 장에서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한것 때문이지만, 위에서 제 역할을 못해주었기 때문에 장에 과부하가 걸려 소화가 잘 안되게 되는경우가 많지요.

 

 

 

 

이렇게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는 어떤 조취를 취하시나요? 소화제를 드시나요?!

약으로 해결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심하지 않다면 약보다는 소화잘되는음식, 소화에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더욱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 소화 잘되는 음식 어떤게 있을까?

 

 

- 매실

 

 

매실은 이미 소화에 도움이 많이 되는 알칼리성 음식이라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체형이 마른경우에는 위에서 산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경우가 많이 있답니다. 소화잘되는음식으로 민간요법중에 제일 유명한 매실, 여름철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혼합한 매실엑기스를 만들어 두시면 1년 내내 편안한 속을 유지하는 비법이 될 수 있답니다. 매실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장에 쌓여있는 해로운 세균들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 아몬드

 

 

아몬드 역시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인데요. 아몬드는 특히 그냥 먹는것보다 따뜻한 우유와 함께 섭취를 한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아몬드 속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소화불량 증상말고도 변비에 효과도 좋답니다. 매일매일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거랍니다.

 

 

 

 

- 무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할때 무를 많이 먹었다고들 하는데요. 한식에서 빠질수 없는 국을 끓일때도 꼭 들어가는것이 바로 이 무인데요. 무는 흡수작용과 분해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먹는다고 해도 위나 장에 부담이 되지 않구요. 갈아서 무즙을 내서 드신다면 또 편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동일한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 양배추

 

 

양배추 역시 소화잘되는음식 중 한가지인데요. 손상되어있는 위장 점막을 강화해주고 위궤양 예방이나 치료에 많이 쓰이는 음식이 바로 양배추랍니다. 특히 최근들어서는 양배추즙으로 만들어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많이 판매가 되는것을 볼 수도 있는데요. 그때문에 예전보다 가격이 훨씬 비싸진것도 바로 이 양배추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