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매거진

오일풀링 부작용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오일풀링 부작용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얼마전에 제 블로그에서도 소개해 드렸던 오일풀링, 다들 기억하고 계신가요? 저도 요즘 틈틈이 오일풀링을 하고 있는데요. 어제 뉴스에 오일풀링 부작용에 대한 보도가 나왔더라구요. 최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오일풀링의 부작용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일풀링은 깨끗한 천연 기름을 입에 물고 20분간 가글하고 뱉는 요법으로, 기름에 온갖 세균과 독소를 가두어 배출시키는 27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인도의 아유르베다 의학에 근거한 디톡스 건강요법입니다. 

 

근데 어제 뉴스에 나온것처럼 오일풀링의 부작용이 있다고 해서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게 정말 사실일까요? 답은 그렇다 입니다.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지 않을 경우 오일풀링 부작용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부작용이 있으며 우리는 이 오일풀링 부작용에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나름대로 정리해 봤어요.

 

 

 

 

 - 오일풀링 부작용의 예

 

 

 

 1. 오일풀링이 폐렴을 유발한다?

 
2014년 2월 10일 뉴스에는 오일풀링으로 폐렴이 4차례 유발된 중앙대병원의 교수님의 논문에 대한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환자는 오일풀링을 할 때, 기름을 조금씩 목으로 넘겼으며, 이러한 잘못된 방법이 폐렴을 유발시킨 원인이라고 하였습니다.

 

 

※ 그렇다면 오일풀링을 하면 안되는 것일까요?!

 

먼저 오일풀링으로 인해서 폐렴이 생긴 원인부터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텐데요. 오일풀링을 하면 기름에 세균 등의 독소를 가두게 됩니다. 이 기름을 다시 삼키거나 기침이 나올 때, 억지로 참다가 기도나 호흡기 등에 들어갈 경우, 당연히 세균성 염증 질환이 발생합니다. 이 말을 달리 해석하면, 오일풀링으로 세균이 실제로 기름에 흡착이 되어 세균 등의 독소 배출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는 증거입니다. 단, 이 기름을 한 방울도 삼켜서는 안되며, 기침을 참아서 호흡기에 들어가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침이 나면 뱉고서 다시 기름을 물고 20분을 채우면 되는게 아닐까요?

 

-> 결론 : 삼키지 않으면 오일풀링 부작용은 해당되지 않음

 

 

 

 

 

 2. 입안에 상처가 있는경우, 오일풀링을 했을때의 부작용

 

입안의 찢어진 상처가 아문 다음에는 오일풀링을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찢어진 상처가 벌어져 있고 출혈이 있는 상태에서 오일풀링을 하면, 당연히 기름 속 세균이 이 상처로 들어가 다른 질병을 유발시킵니다. 이에 대한 사례는 국제 의학계에 몇 번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 결론 : 입안에 상처가 나지 않으면 오일풀링 부작용은 해당되지 않음

 

 

 

 

 3. 좋지 않은 기름으로 오일풀링을 했을때의 부작용

 

실제로, 국내에서 들기름으로 7개월간 오일풀링을 열심히 한 할머니에게 심각한 폐질환이 생겨서 병원에 입원한 사례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위기탈출넘버원에서 방영된 자료에 따르면,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짤 때, 열을 가하는 순간 벤조피렌이라는 법정1급 발암물질이 나옵니다. 특히, 방송 중에 나온 가상의 상황에서 이 들기름을 자주 사용하던 분이 폐암에 걸렸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들기름은 유통기한이 1달밖에 되지 않으며, 빠르게 산패가 진행됩니다. 또한, 시중에 유통되는 기름은 대량생산을 위해 대부분 화학적 정제과정을 거친 기름이라고 합니다.  입안의 혀 밑의 모세혈관이나 구강 점막을 통해 단순히 입에 물고 있는 기름이라도 일부가 체내로 흡수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름으로 오일풀링을 하시면, 당연히 폐질환 또는 다른 질환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연으로 깨끗한 유기농기름 특히 열을 가하지 않고 짜는 올리브유를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결론 : 좋은 기름을 사용하여 오일풀링을 한다면 부작용은 해당되지 않음

 

 

 

 4. 입안에 아말감이나 금속 치료를 받은 경우?

 

금속치료를 받더라도 오일풀링을 정상적으로 15분~20분 해도 된다고 대체의학 전문의가 쓴 “오일풀링” 책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씌운 금이나 아말감 등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 재료가 완전히 밀착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완전히 밀착이 되지 않은 치료재료는 그 공간 사이로 음식물이 남아 세균을 증식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오일풀링으로 치료 재료가 빠졌다면 오히려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다시 완전히 밀착하여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말감은 따뜻한 수증기만 닿아도 수은성분이 체내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하여 외국에서는 아예 치료재료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아말감 치료를 받으신 분은 다른 치료재료로 바꾸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결론 : 치아치료를 받은 경우에 오일풀링을 하는것은 주의를 요함

 

 

 

 

결론을 내리자면, 오일풀링은 효과가 있는 건강요법인 것 같은데, 정확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약도 잘못쓰면 몸에 해를 끼치는것처럼 오일풀링도 잘 사용한다면 분명 득이되는 디톡스방법일듯 하네요.

 

 

 

> 오일풀링 효과 및 방법 알아보아요

 

올리브유를 이용한 디톡스 방법 오일풀링에 대한점은 위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