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매거진

스피룰리나 효능 알아보자. 요즘 뜨는 이것!

스피룰리나 효능 알아보자. 요즘 뜨는 이것!

 

 

 

요즘 매주 SBS 모닝와이드를 보면 월요일마다 스피룰리나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요. 녹색모습의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열대지방의 호수에서 자생하는것인데요.

저희 집은 옛날부터 스피룰리나를 챙겨 먹었었는데, 이렇게 이슈가 되니 뭔가 반갑네요.

사실 이 스피룰리나는 지금으로부터 한 10여년전에 한차례 쓰나미라고 할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건강식품인데요. 비슷한 식품으로는 클로렐라가 있는데요. 클로렐라는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진 제품이지만 스피룰리나는 그에 비해서는 적은 사람들이 알고 있답니다. 하지만 클로렐라보다 훨씬 몸에 이로운 식품이지요.

 

그렇다면 이 스피룰리나는 무엇이고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것일까요?! 

요즘 뜨고있는 스피룰리나에 대해 알아보아요! 

 

 

 

 

 - 스피룰리나 너의 정체는 무엇이냐?!

 

 

스피룰리나는 무려 36억년전에 최초로 광합성 능력을 가진 생명체로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랍니다. 열대지방쪽의 호수에서 자생하는것으로 알려진 스피룰리나는 매우 청결한 환경에서만 자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6억년이라는 오랜 시간을 버텨온 생물이니만큼 바다속의 산소탱크라고 불리며 강한 생명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피룰리나를 먹게 되면 입이 녹색으로 물들게 되는데요. 이건 녹색의 클로로필이 함유되어 있어서 그런것인데요. 클로렐라와 비슷한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흔히 우리가 먹게 되는 스피룰리나는 인공적으로 배양해서 키운것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에서도 지금 인공배양을 잘 하기위해 연구를 많이 진행한다고해요. 성공적으로 진행되어서 국내산 스피루리나를 먹어봤으면 좋겠네요 ^^

 

 

 

 - 스피룰리나 성분 구성은?!

 

 

 

이렇게 몸에 좋다고 하는 스피룰리나, 과연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있을까요?!

 

단백질 65%

탄수화물 20%

미네랄96종 7%

지방산 5%

비타민13종 3%

 

이번에 방송된 모닝와이드에 의하면 스피룰리나는 이런 영양소 구성이라고 하는데요. 무려 단백질이 65%라니 정말 놀라운 수치랍니다. 보통 고단백식품이라고 하는 대두가 35%정도의 단백질 함유량을 포함한다고 하니, 스피룰리나의 단백질 함유량은 정말 어마어마한 정도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고단백 식품이니만큼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단백질 보충제 용도로 사용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잠깐 들기도 했었지만, 아무래도 고가의 식품이니 만큼 그렇게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지요.

 

 

 

 - 스피룰리나 어떤 효능이 있나?!

 

 

그렇다면 이렇게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스피룰리나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 면역력 증진

▶ 몸 속 독소 배출

▶ 방사능 배출

▶ 위장기능 강화

▶ 노화 방지

▶ 콜레스테롤 저하

▶ 빈혈 완화

▶ 항산화 작용

▶ 신진 대사 촉진

▶ 탈모 개선

▶ 스트레스 완화

▶ 혈당 조절 기능

 

기타 등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스피룰리나는 모양과 효능에서 클로렐라와 비슷한 부분들을 보여주는데요. 하지만 클로렐라보다 훨씬 뛰어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요. 특히 피코시아닌이라는 것은 스피룰리나에만 있는것인데, 항산화성 물질로 방사능 해독능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요즘처럼 방사능 공포가 심할때에 꼭 필요한 식품인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