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매거진

검은콩의 효능을 알아보자!

검은콩의 효능을 알아보자!

 

 

 

 

 

 

 

블랙푸드가 몸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푸드가 띄는 컬러에 따라 우리 몸에 좋은 식품들이 정말 다양한것같은데요?

블랙푸드 중에서도 검은콩은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라고 한답니다.

 

검은콩을 싫어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검은콩은 살짝 볶아서 먹을 수 있고, 밥을 지을때 함게 넣어 먹을 수 있고

검은콩 반찬으로도 먹지요. 우리 생활에 자주 접하는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살을 뺄 때도 검은콩이 좋은 점이 많아 ,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죠.

이렇게 좋은 검은콩!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검은콩의 효능

 

 

 

 

 

 

 

 

검은 콩의 효능으로 특히 관심을 받는 것은 피트산, 레시틴, 안토시아닌, 이소플로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인데요? 과연 어떤 성분이길래 그러는 것일까요? 


 

1. 피트산: 암, 심혈관 질환 예방

2. 레시틴: 보습, 항산화 효과

3. 안토시아닌: 항산화, 콜레스테롤 저하, 혈관보호, 동맥경화 및 심장병 예방, 당뇨 억제, 시력 개선, 항암과 항염 효과

4. 이소플라본:  암세포 성장 억제, 콜레스테롤 저하, 골다공증 예방

 

 

 

 

 

 

 

 

검은콩 효능을 간단히 정리 하자면, 항산화 효과와 암 예방 효능이 있으면, 각종 성인병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시력 개선과 피부 보습 및 피부 노환 방지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소플라본 성분은 검은 콩의 껍질에 특히 많이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콩 껍질이 벗겨 지지 않을 정도로 살짝 볶아서 먹을 때 우리 몸에 잘 흡수 된다고해요!

 

 

 

검은콩의 종류

 

 

 

 

 

 

 

 

검은콩 흑대두(黑大豆)라고도 하는데, 검은콩은 종류가 크게 보아 세 가지가 있답니다.


1. 흑태: 검은콩 가운데 가장 크고 보통은 이 흑태를 구입해서 콩밥이나 콩자반을 해 먹으면 된답니다.


2. 서리태: 첫 서리 내릴 때 타는 콩이라 해서 서리태라고 한다고 해요. 겉은 검지만 속은 파래서 속청이라고 하고, 보통을 위의 흑태 아니면 서리태를 구입해서 먹으면 된답니다. 흑태와 마찬가지로 콩자반이나 콩밥을 해 먹기도 하고 콩 찰편을 만들어 먹기도 하죠.

 

3. 서목태: 흑태나 서리태에 비해 크기가 가장 작고, 마치 쥐 눈과 비슷하게 생겼다 하여 쥐눈이 콩이라고도 해요. 한방에서 약재로 쓰이기 때문에 약콩이라고도 부릅니다. 서목태는 직접 먹기 보다는 감두탕을 만들어 먹거나 된장 또는 청국장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보통이에요.

 

한방에서도 검은 콩은 콩팥기능을 원활이 하여 우리 몸의 해독 능력을 높이고 원기를 붓 돋아 준다고 기록 되어 있는데요, 검은콩 중에서도 서목태는 해독 작용에 특히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서목태 뿐 아니라 흑태나 서리태 역시 검은콩으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으니,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밥 지을 때 검을 콩을 넣어 짓고, 식사 때마다 검은 콩 반찬을 곁들이고 때때로 간식처럼 검은 콩을 볶아 먹으면 좋을 것같네요.

다만, 검은 콩이 너무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만나가나 반대로 변비가 올 수도 있으니,

매사 적당히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은콩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검은콩이 싫다고 편식하는 분들

좋은 부분을 생각하고 건강을 생각해서 적당히 먹어주는것도 좋을듯하네요.

건강에 좋은 검은콩! 앞으로 자주 먹어줘야겠네요!